본문 바로가기
>
2021/책

[서평] 스몰스텝 - 박요철 (하루 10분, 나를 발견하는 시간)

2021. 6. 22.
반응형

 

- 책 제목만 봐도 대강...

 구독하며 즐겨 읽는 주식투자 블로거분께서 <스몰스텝>을 추천해주셨다. 사실 책 제목만 봐도 대충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는 그런 책이었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처럼 작은 습관들이 모여 하루가 만들어지고, 1년이 만들어지며, 긍정적인 습관을 누적시켜 인생이 바뀐다는 그런 이야기일 것 같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책이다.

 

 그러나 선입견과 실제는 항상 다르기에 어떤 책인지 읽어보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교보문고를 통해 책을 주문했다. 한번 읽어보도록 하자.

 

<스몰 스텝> - 박요철

- 흥미로운 점

 <스몰스텝>에서 가장 흥미롭게 느낀 부분은 바로 "억지로 하지 않는 태도"였다. 보통 습관을 만들어 갈 땐 자기가 만들고 싶은 습관이나 매일 이 정도는 해내야 된다는 생각으로 무리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애쓰곤 하는데, 스몰스텝은 그런 태도와는 완전 결이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실행하지 못해도 X 표시 하지 말것 (스트레스X), 일주일 이상 실천하지 않은 항목은 과감히 삭제할 것. (억지로 하지 않기)

 스몰스텝은 나 스스로를 채찍질 하는 방식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알찬 시간을 가짐으로써 나다운 나를 발견하고 풍성한 시간을 늘림으로써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걸음걸음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 실천방안 예시를 보면...

 그렇다면 책을 통해 얻게 될 "스몰스텝 실천방안"에 대해 일부만 알아보도록 하자. (스몰스텝 전부를 스포일러 하면 작가분도 싫어할 테고, 책 읽으실 분도 재미가 반감될 수 있으니 일부만 알아본다. ㅋㅋ)

 

 위 사진 속 책 내용처럼 하루 3줄을 매일 꾸준히 적다 보면 나 자신에 대해 파악도 되고, 하루도 정리되고, 반성과 앞으로의 개선점까지 찾아낼 수 있다. 하루 3줄 일기를 적는다는 이 작은 "스몰 스텝"이 인생 전체로 봤을 땐 얼마나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상상만 해도 어마어마함이 느껴진다.

 

 학창 시절을 돌이켜보면, 공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론은 "모르는 것을 알아 가는 것"이었다. 문제집을 풀어도 내가 쉽게 푸는 문제를 풀며 시간을 때우는 게 아니라, 내가 모르고 틀리는 문제를 찾아내어 개념을 짚어내고 비슷한 문제를 다시 만나더라도 절대 틀리지 않도록 하나씩 정복해가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테면 '수능 범위 내에서 풀린 나사를 하나하나 찾아내어 조아버려 전체를 수리하는' 그런 공부법이 가장 효과 좋은 공부방법이었던 것이다.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어떤 프로젝트나 사업을 실행함으로써 실험 데이터를 얻어내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을 하거나 조금 더 진행해본다던지 하는 결정을 내리며 "실행 -> 피드백"의 무한반복을 통해 실력을 개선하고 내 삶을 개선하는 방법이 '성장'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유행했던 "AGILE" 방법론은 이 "실행 -> 피드백"의 과정을 엄청나게 빨리 그리고 많이 진행함으로 더 빠르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내용이라고 알고 있다.

 

 이렇듯, "스몰 스텝"에서 이야기하는 '하루 3줄 일기의 힘'은 위 설명한 방법론처럼 내 하루의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개선점을 찾아내어 하루하루 성장하는 엄청난 힘이 깃들어 있다. 언뜻 보기엔 굉장히 쉽고 간단한 일처럼 보여 그 속에 얼마나 큰 위력이 있는지 눈치채기가 쉽지 않은 3줄이지만, 이 3줄이 실제론 내 인생을 얼마나 높은 곳까지 끌어올려 줄 수 있을지 또한 내 역량을 얼마나 성장시켜 줄지, 내 삶을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어 줄지 상상만으로도 벅차오르는 듯하다.

 

- 끝마치며...

 <스몰스텝>의 지은이인 '박요철'님 또한 그런 일련의 경험을 통해 이 책을 만들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별것 아닌 듯 해 보이는 작은 일들을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삶이 변화되고 불행에서 행복으로, 가난에서 부요함으로, 힘듦에서 힘참으로 조금씩 진행되는 변화를 느끼고, 그 변화를 글로 풀어내고 이야기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이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만들어 냈을 것으로 본다. 그렇게 이 <스몰스텝>이라는 책 또한 나오게 되지 않았을까?

 

 이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있는 나부터 하루하루를 <스몰스텝>과 함께 나다운 나를 찾고 성장해 가고자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그렇게 나다운 나를 찾고 더 나은 나 자신을 만들어 가는 여러분이 되는 계기가 되시길 축복합니다.

 

 스몰스텝! 한번 읽고 실천해보세요! 서평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2021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 대런 하디  (0) 2021.07.29

댓글